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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넷 중독
  • 품행장애
  • 아동청소년 우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 증상으로 보이는 정신질환이며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 특징을 지닙니다.

증상

과잉행동(hyperactivity) 과잉행동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핵심증상 중의 하나로 안절부절 못하는, 불필요한 움직임 등을 말합니다. 대개 모터가 달린 것처럼 움직이고 지나치게 기어오르거나 학교에서 자리를 벗어나 돌아다니기도 하고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않고 흔들어 대기도 합니다. 이런 과잉행동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좋아지기는 하지만 다른 핵심 증상은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산만(inattention)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주의력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무시해야 하는 자극에 의해서도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이런 아동들은 대개 귀 기울여 듣지 않지 않고 집중하지 못하고 쉽게 산만해지며 한가지 일을 끝내지도 않고 다른 일을 벌이거나 물건을 잘 잃어버리는일이 빈번하게 있습니다. 학령전기 아동들의 경우 비교적 주의집중력이 덜 요구되기 때문에 주의산만을 인식하지 못하고, 단순히 과잉행동이나 요구가 많은 것으로 간과되기 쉽습니다.
충동성(impulsivity)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지시를 끝까지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잘 다치거나 물건을 잘 망가뜨리고, 게임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도중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들
  • 인지발달 및 학습의 문제
  • 언어발달의 문제
  • 기억력 및 실행기능의 저하
  • 정서 및 행실문제

치료방법

약물치료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약 70%~80%에서 매우 효과가 있었습니다. 최근 미국 5개 지역에서 시행된 각 치료 방법의 비교연구에서도 약물치료의 효과는 탁월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부모 및 가족 상담
부모 및 가족 상담

부모나 가족이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정 내에서 적절하게 양육할 수 있도록 양육기술, 양육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모가 아동의 치료적 목표행동에 대해서 관심을 두고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와 맞춰 비판과 칭찬을 균형있게 적절히 하며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교육적 방법
교육적 방법

학교에서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행동 치료적 접근으로는 토큰 경제법, 수업 규칙, 긍정적 행동에 대해 관심주기, 타임-아웃, 반응 대가법 적용 등이 있습니다.

인지-행동요법
인지-행동요법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지-행동요법을 시행합니다. 약물치료와 동반해서 치료했을 때 효과가 월등합니다.

사회기술훈련
사회기술훈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사회적인 부분에서 많은 결함을 보이고 있어 친사회적인 행동의 증가, 부정적인 또래관계의 감소 등을 목적으로 사회기술훈련을 시행합니다.

정신치료
정신치료

정신 및 행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우울증,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의 갈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중독이란?
  •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 할 뿐 아니라, 인터넷 사용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울증, 사회적 고립, 충동조절 장애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증상

강박적 집착과 사용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는 인터넷을 할 생각만 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보냄.
내성과 금단
  • 내성 : 전과 똑같은 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몰두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고, 내용도 더욱 자극적인 것을 찾아나서는 것
  • 금단 :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 우울, 초조감에 시달려 안절부절못하다가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 그러한 현상이 사라지는 것을 말하며,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때에도 게임이나 채팅 등을 할 생각에 몰두하고 그로인해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태
일상생활 장애
  • 인터넷 사용으로 수면시간이 현저하게 줄어 만성 피로감, 눈의 피로, 근골격계 장애가 유발됨
  • 인터넷 이용에 방해를 받으면 몹시 화를 내거나 부모에게 반항하기도 하며, 인터넷을 하느라 중요한 약속을 어기거나 공부를 소홀히 하고, 학교를 그만두기도 함
사회적 고립 데면데면으로 만나는 현실적인 대인관계보다 가상의 세계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은 친밀감과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되어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상태

치료

인터넷 중독 치료

현재 인터넷 중독의 치료에 관해서는 약물요법과 정신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권유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과 동반하는 정신질환이 있거나 금단과 내성이 심각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정신치료를 통해 스트레스 대처능력 및 사회기술을 향상시키고, 자기 통제감을 증진시킬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의 치료는 '한 순간에, 완전한 중단'을 목표로 해서는 안됩니다. 금연이나 금주를 할 때에는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 때도 있지만, 현대 사회에서 인터넷을 완전히 안 한다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뿐더러 인터넷 자체가 완전히 끊어야 할 유해 대상이기 보다는,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우리 삶을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해줄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품행장애란?

품행장애란?
  • 품행 장애는 지나친 공격성, 타인을 해치는 행위, 자기 물건이나 남의 물건을 파괴하는 행동, 사기와 도둑질, 그 나이에 지켜야 할 규칙들을 빈번히 어기는 것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증상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
  • 자주 다른 사람을 못살게 굴거나, 협박하거나 겁먹게 한다.
  • 다른 사람에게 심한 신체손상을 줄 수 있는 무기를 사용한다.
  •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대한다.
  • 동물에게 잔인하게 대한다.
  • 피해자가 보는 앞에서 도둑질을 한다.
재산파괴
  • 심각한 파괴를 일으킬 작정으로 고의로 불을 지른다.
  • 다른 사람의 재산을 고의로 파괴한다.
사기 또는 절도
  • 다른 사람의 집, 건물 또는 자동차를 부수고 침입힌다.
  • 물품이나 호의를 취득하거나 의무를 피하려고 자주 거짓말을 한다.
  • 피해자와 마주치지 않고 사소한 것이 아닌 물건을 훔친다.
중대한 규칙 위반
  • 부모가 금지하는데도 자주 외박을 하며, 이는 13세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 부모가 집에서 같이 살면서 최소한 두 번 이상 가출, 외박을 한다.
  • 무단결석을 자주하며, 이는 13세 이전부터 시작하였다.

치료

품행장애의 치료는 증상과 심각성의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 개인 또는 집단 치료, 행동치료, 인지치료, 부모교육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방법들을 사용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 및 사적응력의 향상을 도모합니다.

약물치료
약물치료

주의력 집중이 안 되어 치료에 협조하기가 어려운 경우, 지나치게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으로 인해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험한 경우, 우울증이나 다른 정신장애가 동반되는 경우에 약물치료가 효과적입니다.

행동치료
행동치료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에 대해 잘 연구되어온 치료적 접근 중하나입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문제행동이 실제로 발생하는 상황을 설정하여 훈련을 하는 역할 연습과 같은 방법을 통해 새로운 행동 양식을 습득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인지치료
인지치료

치료는 환경 또는 경험 그 자체 보다는 외적인 환경에 대해 어떻게 개인이 인지적 해석을 하는 가 그리고 이러한 사고들이 어떻게 행동과 관련되는가에 중점을 둡니다. 행동치료와 자기 조절 및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인지적 훈련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입니다.

부모교육 및 상담
부모교육 및 상담

부모교육 및 상담을 통해 아동의 공격성을 통제하고 대처하기 힘든 자녀의 까다로운 행동을 적절하게 다루며, 충동적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한계를 설정할 수 있도록 부모의 의사결정을 도와주고 조언을 해줍니다. 이를 통해 문제발생 시 서로 건설적으로 타협하도록 도움을 받게 됩니다.

아동청소년 우울이란?

아동청소년 우울이란?
  • 일상생활기능을 손상시킬 만큼의 비정상적인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며 아동·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성인에 비해 인지, 사고, 감정 발달이 미숙합니다. 아동 우울증은 '가면성 우울증'이라고도 하며, '우울하다'라는 말보다는 산만함, 난폭함, 짜증, 반항, 신체적 증상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 1

    사소한 일에 평소와는 달리 짜증이나 울음을 터뜨린다.
  • 2

    특별한 의학적인 원인이 없이 여기저기 자주 아프다고 한다.
  • 3

    평소 온순한 아이가 행동이 과격해지고 물건을 던지고 극단적인 말을 한다.
  • 4

    얼굴 표정이 침통하고 밖에 잘 나가려 하지 않고 혼자 방에만 있으려 한다.
  • 5

    말수가 적어지고 평소 즐겨하던 일상생활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 6

    일기장이나 친구와의 대화에서 죽음, 외로움과 같은 내용이 발견된다.
  • 7

    평소와 달리 사소한 실수에 '미안하다', '죄송하다'라는 말을 자주한다.
  • 8

    사고의 진행이 느려 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스스로 마치 바보가 된 것 같은 느낌을 호소한다.
  • 9

    식사를 거부하며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고 멍하니 있다.
  • 10

    우울증이 심한 단계에 이르면 현실과 동떨어진 잘못된 믿음이 생긴다.

치료

약물치료
약물치료

성인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아동·청소년 우울증 또한 증상완화를 위해 약물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학업부진, 집중력 장애, 비행문제, 따돌림, 게임 중독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조기치료가 중요함에 따라 지속적인 관심으로 치료를 받도록 조력해야됩니다.

정신사회적치료
정신사회적치료

인지치료, 대인관계치료, 놀이치료 등의 정신사회적 치료를 병행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