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정보

불안장애란?

불안장애란?

원인

불안장애는 각기 다른 성격의 여러 정신질환(공황 장애, 강박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속해 있어 복합적이기 때문에 원인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의학적(생물학적) 원인
사회심리학적 원인

증상

분리불안장애 분리불안장애는 중요 애착 대상과 분리되는 상황 또는 분리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과도한 고통을 경험하며, 이때 두통, 복통, 오심, 구토와 같은 신체 증상을 반복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애착 대상이 없는 상황에 혼자 있지 않으려 하며, 학교 또는 직장에 가기를 거부하는 등의 회피 행동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선택적 무언증
또는
선택적 함구증
선택적 함구증은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하면서도 다른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말을 개시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말에 언어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5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가족들 앞에서는 말을 하지만 이외의 친구들, 친척들 앞에서는 말을 하지 않거나 학교에서 책 읽기, 발표 등과 같은 말하기를 요구받는 상황에서 말하는 것을 거부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특정공포증 특정공포증은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처하거나 노출되었을 때 과도하고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경험하여 울거나 주저앉는 등의 공포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공포반응이 심해지면 공황발작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특정 동물이나 곤충에 대한 공포, 고소 공포증, 물 공포증, 피에 대한 공포증, 폐쇄 공포증 등 대상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공포증으로 분류됩니다.
사회불안장애
또는
사회공포증
사회불안장애 또는 사회공포증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 불안을 경험한 후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두려워하는 상황에 노출되거나 노출될 것이 예상될 때 심각한 불안감이 발생되며 이로 인해 많은 사람 앞에서 이야기 하기, 대중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는 것, 이성에게 만남을 신청할 때, 타인과의 대화 등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발작과 이제 동반하는 다양한 신체증상들이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공황장애에서는 매우 심해서 거의 죽을 것 같은 공포심을 유발하는 공황발작을 겪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흔히 심계항진, 온몸이 떨림, 호흡곤란,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나 실제로 잠깐 실신하는 것과 같은 신체증상들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광장공포증 광장공포증은 공황이나 공황 유사 증상이 생겼을 때, 즉각적으로 피하기 어려운 장소나 도움을 받기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에 대한 불안 및 공포감을 가지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이러한 불안 때문에 사람이 많은 거리나 상점, 밀폐된 공간(터널, 엘리베이터), 또는 대중교통 등을 피하고, 어절 수 없는 경우엔 누군가를 반드시 동행하려 하며 심한 경우에는 외출도 안하려고 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범불안장애 범불안장애는 스스로 조절이 안 되는 지나친 걱정과 불안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적인 질병으로 직장이나 가정생활에서의 일상적인 일과에 대해 지나친 걱정과 더불어 안절부절못함, 피로감, 근육의 긴장, 집중이 안 됨, 수면장애와 같은 6가지 증상 중 적어도 3가지 이상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치료방법

약물치료
약물치료

불안증상이 심해져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방치하기 보다는 의료기관을 찾아 조기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증상이 만성화되어 악화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이용합니다. 항불안제는 즉각적으로 불안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으며, 항우울제는 최소 2주 이상 복용하여야 효과적입니다.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인지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교정하고, 불안을 일으키는 요인에 환자를 노출한 후 환자가 가지는 불안 증상과 행동을 조절하는 치료입니다.

노출기법
노출기법

상상노출, 실제노출 등 다양한 노출기법을 통해 두려워하는 상황에 대하여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자극에 대하여 탈감작 되도록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가족치료
가족치료

가족이 환자의 증상으로 인하여 영향을 받는 경우 교육 및지지 등의 요소를 통해 가족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식이요법

불안장애를 완화하는 데 크게 도움을 주거나 특별히 나쁜 영향을 주는 음식은 없지만 간혹 공황장애의 경우 커피, 초콜릿과 같이 카페인을 함유한 음식을 먹을 경우, 심장 박동수가 변하는 등의 증상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금주
금주

불안장애 시 불안을 조절하기 위해 음주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습관은 알코올 남용, 알코올 의존과 같은 다른 정신 질환뿐만 아니라 간 질환과 같은 신체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심리적 이완
심리적 이완

휴식, 취미활동 등 심리적 이완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출처 : 대한신경정신의학편, 신경정신의학 (서울:중앙문화사,2011) 201-229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